MVLSI News

Date
July 9, 2012
Title
교수님과 박준석씨가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에서 특징점 검출 및 매칭 가속 하드웨어에 관한 강의를 했습니다

강의 제목: 디지털 전기 자동차의 운행 제어를 위한 특징점 검출 및 매칭 가속 하드웨어

강사: 김이섭 교수, 박준석 박사과정

강의 일시: 2012년 7월 9일

강의 장소: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강의 내용:

최근 운전 상황을 분석하고 사고의 위험을 인지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운전자를 보조하는 차량 능동 안전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차량은 빠르게 움직일 뿐 아니라 안전하게 운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차량 능동 안전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강인하게 동작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적인 시스템 디자인도 필수적이다.

고성능 서버용 CPU와 값비싼 센서를 이용하면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지만 과다한 전력 사용으로 발전기와 같은 추가적인 인프라가 필요하다. 반면, 저전력을 사용하는 임베디드 CPU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만으로는 디지털 전기 자동차를 제어할 만큼의 충분한 연산 능력을 확보하기 힘들다.

특징점 검출 및 매칭 알고리즘은 자동차를 실시간으로 제어하기 위한 물체 추적, SLAM, 물체 인식 알고리즘 등에 많이 활용된다. 하지만 필요로 하는 연산량이 많아서 실시간으로 비디오 스트림을 처리하기가 힘든 문제점이 있었다.

이 번 강의에서는 차량 능동 안전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특징점 검출 및 매칭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본다. 다음 이를 에너지/면적 효율적으로 가속해서 고해상도 비디오 스트림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특징점 검출 및 매칭 하드웨어를 소개한다.